뉴스등록
농업기상관측정보
맨위로

양배추 질병, 잎 모양만으로 증상 체크할 수 있어



등록일 2021년09월30일 14시15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양상추 잎의 증상만으로 질병을 체크할 수 있다.

양상추 빅베인병 증상은 줄기를 따라 주변의 색이 엷게 때문에 줄기가 굵어 보이면 의심할 수 있다. 또 잎 가장자리의 곱슬거리는 모양도 복잡해지면 빅베인병이라고 할 수 있다. 빅베인병에 걸리면 생육이 늦어지고 결구시기도 늦어져 수량이 감소하게 된다.

오르피디우무균은 빅베인 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를 보균하는 곰팡이의 일종으로 토양에 기생한다. 토양에 기생하던 바이러스가 양상추의 뿌리 부분으로 옮교 오르피디우무균에 감염되면 발병한다. 예방대책은 토양중 병원균 밀도를 줄이기 위해 연작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 토양 소독을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모자이크병은 초록색을 띠는 잎이 모자이크 모양으로 탈색이 되는 증상이 나타는 것이다. 곧 잎이 기형이거나 왜곡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진딧물류에서 바이러스가 발생하면 모자이크병에 걸리게 된다.

진딧물에 의해 매개되는 모자이크 병은 토양에 균이 남아 있을 수는 없기 때문에 토양 소독을 할 필요가 없다. 농약(살충제)을 사용하여 진딧물을 방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작물마다 사용하는 농약에 진딧물의 등록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 1회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농약 종류를 조합한 순환 살포를 추천한다.

흰가루병은 잎이나 줄기가 하얀 가루 같은 균으로 덮는 사상균(곰팡이)에 의한 질병이다. 감염 범위가 넓고, 채소류, 화훼류 등 거의 모든 식물에 발생한다. 비교적 온난하고 약간 건조한 조건에서 발생하기 쉽고, 또한 발병 후 중증 화 될 때까지의 속도가 빨라 발생하고 나서야 좀처럼 방제가 어려운 질병이다.

흰가루병은 비료의 질소 성분이 많은 것이 원인이 된다. 밑거름과 추비의 질소분이 너무 없거나 시기가 적절한가 검토한다. 농약을 사용해 보다 효과적으로 곰팡이를 예방해 준다. 같은 곰팡이에서도 균의 종류가 다른 경우, 작물에 따라 같은 약이라도 효과가 없는 경우가 있다. 또 분산은 정기적으로 농약의 종류를 조합 로테이션 살포하는 것이 좋다.

마름병은 잎의 바닥 부분에 약간 패인 갈색 얼룩이 생기다가 점차 확대 돼 황화하고, 갈변돼 시들어 버린다. 또 흰색~회색의 곰팡이가 관찰 될 수 있고, 병이 진행되면서 결구 부패된다.

본 병은 피해를 입은 곳에서 형성된 균사 형태로 토양에 서식하는 세균이 원인이 돼 발병한다. 병원균에 감염 돼 시들어 버린 식물은 모두 잘라 처분햐야 한다. 비가 계속내리는 시기에 질병이 많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토양을 멀티 코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 강우 전후에는 농약 살포에도 주의한다.

상추의 생육이 저하되는 데는 질병만이 원인이 아니다. 흐린 날이 계속되어 벌어지는 일조 부족, 비 또는 태풍 등 악천후, 비료와 물 부족이 발생하는 생리 장애로 이어지게 된다.

상추는 연부병 질환과 균핵병 등 토양에서 발생하는 감염 질병이 많다. 상추의 공이 썩어 버리면 상품 가치가 없어져 버리기 때문에 미연에 질병을 예방 대책이 중요합니다. 배수가 잘 되도록 만들고 통풍이 잘되는 환경을 유지해야 한다. 특히 습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징적인 질병을 조기에 발견해 늦기 전에 미리 방제를 하는 것이 좋다.
 

황종준 기자 poca@kakaofarm.net

 

황종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귀농소식 먹거리 생활·문화 오피니언 글로벌팜

뉴스 전체보기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